본문 바로가기
Life/e—cultivate—culture

‘저녁형 인간’ - 김승호님

by e-bluespirit 2004. 3. 18.

 

 

[사람과 삶]‘저녁형 인간’ 펴낸 김승호씨

 

‘살아있는 저녁형 인간’의 저자 김승호씨. 그는 ‘자신의 진정한 가치와 목표를 발견할 수 있는 시간이 바로 저녁’이라고 설명했다. - 유윤종기자

“인간이 자기에게 주어진 인생의 깊이를 발견할 수 있는 시간이 바로 저녁입니다.

낮에 일하기 위해 저녁을 희생해야 한다면 슬픈 일이 아닐 수 없죠.”

 

주역 연구가인 초운 김승호(草雲 金承鎬·56)씨가 최근 ‘아침형 인간’ 붐에 맞서는 책 ‘살아있는 저녁형 인간’(도서출판 수연)을 펴냈다.

이 책에서 그는 “낮이 삶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움직이는 시간이라면 밤은 그 가치를 깨치는 시간이므로 저녁은 낮의 고향”이라고 이야기한다.

김씨는 90년대 초반 일간지에 ‘소설 주역’ 을 연재하고

최근 용산도서관에서 무료 주역강의를 진행했으며

‘주역원론’ ‘소설주역’ ‘주역과학교실’ 등의 책을 펴내 주역 분야의 ‘명사’로 통한다.

그러나 그의 관심사는 주역에 그치지 않는다. 93년에는 올바른 주도(酒道)를 역설한 책

‘물고기는 물과 싸우지 않고 주객은 술과 싸우지 않는다’ 를 냈고,

97년에는 일본 침몰을 가정한 소설 ‘가이아’ 를 발표하기도 했다. 이 책은 일본 출판사 쇼가쿠칸(小學館)에서 ‘일본소멸’이라는 제목으로 번역 출간되기도 했다.

그는 최근 ‘아침형 인간’을 대대적으로 선전하는 책 광고를 보고 ‘이래선 안 된다’ 싶어 며칠 만에 원고를 완성했다고 말했다.

“옛 성인들은 ‘날마다 새로워지라’고 말했지만 자투리 시간까지 쪼개 생산이나 공부를 위해 투자하게 만드는 오늘날의 풍조는 인간이 새로워질 여지마저 없애버리고 있습니다.

한 번 밤을 지새우면서 ‘일이란 왜 하는가’ ‘가족의 가치란 무엇인가’ ‘만족과 욕심이란 무엇인가’를 진지하게 고민해 보세요. 목적의식 없는 자기개발에 매달리는 것보다 훨씬 만족스러운 삶을 살게 될 겁니다.”

유윤종기자 gustav@donga.com

 

 

 

 

 

'Life > e—cultivate—cultu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착한 아이의 비극  (0) 2004.04.17
교실이데아 Live  (0) 2004.03.19
The reason.../Have you done this way?...  (0) 2004.03.14
3 色 舞  (0) 2004.03.14
마라나 혹은 애매모호함 - 박상순과 세 권의 책  (0) 2004.0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