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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irit/e—Bible—study

구약성경개론 제 3 부 역사서 The Books of History 제 10~23 장

by e-bluespirit 2008. 11. 23.

 

 

구약성경개론 제 3 부 역사서 The Books of History :

The Preparation for Christ 그리스도 오심의 준비

 

 

  • 제 10 장  역사서 서론 Introductory of The Books of History :

 

역사서 : 그리스도 오심의 준비

    • 여호수아 — 이스라엘의 가나안 소유
    • 사사기 ∙ 룻기 — 이스라엘의 억압
    • 사무엘상 — 이스라엘의 안정화
    • 사무엘 하 — 이스라엘의 확장
    • 열왕기상 1 ~ 11 장 — 이스라엘의 영화
    • 열왕기상 12 ~ 22 장 — 이스라엘의 분열
    • 열왕기 하 1 ~ 17 장 — 북왕국의 타락
    • 열왕기 하 18 ~ 25 장 — 남왕국 국민의 국외 추방
    • 역대기상 — 성전의 준비
    • 역대기 하 — 성전의 파괴
    • 에스라 — 성전의 복구
    • 느헤미야 — 예루살렘의 재건
    • 에스더 — 이스라엘 백성의 보호

 

이스라엘 역사의 역사적 개략

족장 시대 (창 12 ~ 50 장)  —  B.C. 2000 년경 ~ 1875 년

신정 神政 시대 (출 ~ 룻)  —  B.C. 1445 년 ~ 1043 년

왕정 시대 (삼상 ~ 대하)  —  B.C. 1043 년 ~ 586 년

포로 시대 (역사서에는 없음)  —  B.C. 605 년 ~ 536 년

복구 시대 (스 ~ 에)  —  B.C. 536 년 ~ 420 년

 

이스라엘 역사의 전기적 傳記的 개관

이스라엘 역사는 진정한 의미에서 위대한 지도자들의 이야기이다.

 

족장시대 —  네 사람의 위대한 인물이 있었다.

아브라함 - 믿음의 조상

이삭 - 하나님의 약속의 씨

야곱 - 열 두 지파의 시조

요셉 - 하나님의 보호하심을 입어 그의 종족을 유지

 

신정시대 — 위대한 구출자 모세로부터 시작되었다.

여호수아 - 그 민족을 약속의 땅으로 인도

그후 이스라엘의 초기 왕들이 기름부음을 받을 때까지

기드온, 삼손 및 사무엘과 같은 위대한 사사들이 지도자로서의 직책을 수행

 

왕정시대 — 옳지 못한 동기들과 좋지 못한 사람 (사울) 을 선택함으로써 시작되었다.

다윗 - 하나님으로부터 축복 받고 확장됨

솔로몬 — 이스라엘 왕들 중 가장 많은 영화를 누린 왕

요아스, 히스기야, 요시야 - 유다의 왕들 중 주목할 만한 지도자

모든 이스라엘 왕들과 대부분의 유다의 남은 왕들은 현저하게 영적 지도력을 결하고 있었다.

그러나 당대의 위대한 선지자들에 의해 도덕적인 감화력이 보충되었다 - 엘리야, 엘리사, 이사야,

포로 이전 — 예레미야

포로 동안 — 에스겔, 다니엘

포로 이후 — 스가랴, 말라기

 

복구시대 — 포로 귀환 때에 지도자의 직책을 수행하였던 에스라와 느헤미야에서 끝나는 이스라엘의 구속 역사는 그분의 이야기 (His-story) 의 도구들인 하나님의 사람들의 행렬 parade 이다.

 

이스라엘 역사의 연대기적 개요

솔로몬의 죽음과 왕국의 분열 (B.C. 931 년)

이스라엘 왕국의 앗수르 포로 (B.C. 722 년)

70 년 포로기간 (B.C. 675 ~ 525 년)

유다 왕국의 바벨론 포로 (B.C. 605 년)

예루살렘 성전 파괴 (B.C. 586 년)

남은 자들의 귀환 ((B.C. 536 년)

 

이스라엘 역사의 문헌적 개략

 

                                                                성   경   서   가

 

창   출   레   민   신   여   사              사    사      열   열                     에        에      느

세   애   위   수   명    호   사             무    무      왕   왕                      스      스       헤 

기   굽   기   기   기     수   기            엘    엘      기   기      70 년 의        라     더       미

      기                        아   ∙            상    하      상   하      포로기간                         야

                                                  선 지 자 의  관 점                                에스더서는

                                                                                                          에스라의 6 장 과 7 장 사이 

                                                    역대상      역대하 

                                                     제 사 장 의  견 지 

                                                                                예레미야애가          학개

                                                                                에스겔                  스가랴  

                                                                                다니엘                  말라기

                                                                                                   70 년의 포로기간          포로이후

                                                                                                                                     에스라와 느헤미야 시대

욥기                                                    시편

욥기는 창세기의 마지막 부분                                 많은 시편들은 다윗이 사무엘하의 기긴 동안에 쓴 것들이다

                                                                       잠언

                                                         전도서

                                                         아가서

                                                                       열왕기상에 상응한다   

  

                                                                                    대부분의 저술 선지자들

                                                                                    열왕기하 시대에 속한다   

 

 

구약 성경 역사는 그리스도께서 오시기 약 400 년 전에 끝난다.

하나님은 침묵기라는 이 시기에 선지자들을 통하여 이스라엘 민족에게 말씀하시지 않으셨다.

그 대신 하나님은 이방 세계를 정치적으로, 문화적으로, 언어적으로, 그리고 종교적으로 준비시키는 일을 하시고

마침내 "때가 차매 그 아들을 보내셨던" 것이다. (갈 4 : 4)

 

 

  • 제 11 장  이스라엘의 가나안 소유 <여호수아 Joshua>

 

저자 — 기본적인 구성은 모세의 계승자 여호수아에 의한 것이다.

엘르아살, 비느하스 — 보충자료 추가

 

여호수아 — '예수' 혹은 '구원자' 하는 뜻이다.

이스라엘 민족을 요단강을 건너 축복의 땅으로 인도한 사람 

승리의 표상 - 하나님을 믿는 믿음의 생활이어야 한다는 사실을 보여줌

믿음이란 "세상을 이긴 이김" (요일 5 : 4)

 

하나님의 신실하심

하나님이 약속을 이행하시기 위하여 거룩한 민족을 어떻게 거룩한 땅으로 인도하셨는가를 밝혀 준다.

 

 

  • 제 12 장  국가의 수난 <사사기 Judges ∙ 룻기 Ruth>

 

저자 — 사무엘, 혹은 그의 선지 생도들

 

사사기

여호수아서와 사사기로의 전이는 승리에서 패배로, 자유에서 예속으로, 진보에서 쇠퇴로 움직여 간다.

여호수아서에서는 이스라엘이 땅을 차지하였으나 사사기에서는 그 땅 백성에 의하여 수난을 당한다.

왕국으로 견고히 되기 이전에 고통의 시기를 통과하였다.

 

각 사사는 정치가 — 구원자였다.

무사 武士 사사 — 기드온, 삼손

제사장 사사 — 엘리

선지자 사사 — 사무엘

 

하나님께 대한 불순종, 또는 불완전한 순종까지도 고난과 외적의 침략을 가져온다.

신정 정치는 의로운 왕을 필요로 한다.

하나님은 그의 압박당하는 백성의 회개와 기도에 구원으로 응답하신다.

자신의 백성을 위하는 하나님의 오래 참으심과 사랑을 가르쳐 준다.

 

하나님의 백성이 죄를 떠나서, 간구와 또 구원자 - 사사를 통한 구원에로 옮겨오는 일곱 개의 주기를 설명한다.

첫 번째 주기 (3 장 중)

메소포타미아에 의한 압박 — 8 년

옷니엘에 의한 구원 — 40 년

두번 번째 주기 (3 장 하)

모압, 암몬, 아말렉에게 예속 — 18 년

에훗 (또한 삼갈 ?) 에 의한 구원 — 80 년

세 번째 주기 (4 ~ 5 장)

가나안을 통한 징벌 — 20 년

드보라에 의한 안정 — 40 년

네 번째 주기 (6 ~ 8 장 상)

미디안에 의한 징벌 — 7 년

기드온을 통한 승리 — 40 년

다섯 번째 주기 (8 장 하 ~ 10 장 상)

아비멜렉에 의한 황폐화 — 3 년

돌라와 야일에 의한 해방 — 45 년

여섯 번째 주기 (10 장 하 ~ 12 장)

암몬에게 패배 — 18 년

입다, 입산, 엘론, 압돈을 통한 자유 — 31 년

일곱 번째 주기 (13 장 ~ 16 장)

블레셋에 의한 올가미 — 40 년

삼손에 의한 해방 — 20 년

 

룻기

다윗 왕국의 신적인 기원의 교리, 효도의 가장 좋은 예

친척 속량자에 관한 법의 기능을 나타냄 (룻 4 장, 신 25 : 5)

우리의 구속자 그리스도가 자신을 위하여 어떻게 우리를 사셨는가를 보여준다.

하나님의 은혜에 의하여 어떻게 룻과 같은 이방인이 메시야의 축복의 계보 안에 들어오게 되었는지 보여준다. (마 1 : 5)

 

 

사사 시대의 황폐 - 무질서 (삿 17 ~ 21 장 : 룻 1 ~ 4 장)

쇠퇴의 이야기 우상 숭배 — 단 족속 중에서 (북쪽에서)

타락의 이야기 부도덕 (19 ~ 21 장) — 실로에서 (중간 지대에서)

헌신의 이야기 충성 (룻 1 ~ 4 장) — 베들레헴에서 (남쪽에서)

결심 사랑의 결정 (딸) — 모압 땅 (룻 1 장)

봉사 사랑의 응답 (이삭 줍는 자) — 베들레헴 들판 (2 장)

휴식 사랑의 요구 (탄원자) — 타작 마당 (3 장)

보상 사랑의 보상 (아내와 어머니) — 도시의 성문 (4 장)

 

 

  • 제 13 장  이스라엘의 안정 <사무엘상 First Samuel>

 

사무엘서 — 신적 기원의 기록, 유다의 정치적 역사

     장차 오실 메시야, 곧 다윗의 자손이다 (삼하 7 : 12 이하 ; 마 21 : 9 ; 22 : 45)

     도덕적 ∙ 선지자적인 관점에서 기록 

메시야 - 왕이 되기 위해 기름부음을 받은 자 (삼상 2 : 10) 라는 말을 제일 먼저 사용한 책이다.

 

저자 — 선지 학교의 어느 누군가가 사무엘, 나단 및 갓 선지자들이 기록한 자표들을 사용하여 편집했다는 추론

 

사사 중심의 사회에서 왕 중심의 사회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왕에게 도덕적인 권면을 하는 일에서 선지자들이 차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밝혀준다.

군주 정치적 안정을 찾은 시대적 환경에서

이스라엘 백성은 왕을 간원하였다.

나쁜 동기에서 비롯된 것이었지만 하나님은 그들의 요구를 들어 주셨다.

 

사울왕에 대한 기록

"순종이 제사보다 낫다" (삼상 15 : 22) 는 진리를 본보기로 보여준 비극적 인물

"내가 분노하므로 네게 왕을 주고 진노하므로 폐하였노라" (호 13 : 11)

 

 

  • 제 14 장  이스라엘의 확장 <사무엘하 Second Samuel>

 

다윗왕에 대한 기록

"주 하나님이 보시는 것은 사람과 같지 아니하다" (삼상 16 : 7) 는 진리를 예증한 대표적 인물

다윗을 왕으로 택한 것은 언젠가 오실 메시야의 다윗 가문의 신적 기원을 나타낸다 (삼하 7: 12 이하)

"사울의 죽인 자는 천천이요 다윗은 만만이로다"

 

 

  • 제 15 장  이스라엘의 영화 <열왕기상 First Kings 1~11장>

 

열왕기서 — 이스라엘과 유다의 열왕 列王 들의 사적, 정치적 역사

      솔로몬 때부터 바벨론 유수 幽囚 때가지의 왕국 역사

      도덕적 ∙ 선지자적인 관점에서 기록 

 

저자 — 예레미야 선지자 

 

하나님의 율법을 순종하면 번창하게 되지만 배교하면 포로에 이르고 만다.

메시야적 의미가 내포 — 인간의 죄와 실패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다윗과의 언약에 신실하시다 (삼하 7 장)

이스라엘의 왕위는 보존될 것이다

솔로몬이라는 인격 안에 장차 임할 그리스도의 왕국의 장엄함이 아름답게 서술되고 있다.

참으로 그리스도께서 오심으로써 "솔로몬보다 더 큰 이가 여기 있느니라" (마 12 : 42) 고 말씀하심

 

솔로몬 치하의 통일 왕국 — 솔로몬의 지혜 및 그의 부, 그의 사악함

 

 

  • 제 16 장  왕국의 분열 <열왕기상 First Kings 12~22장>

 

여로보암과 르호보암의 통치로부터 시작된 솔로몬이 죽은 후의 분열 왕국

왕국이 이스라엘과 유다로 분열됨

 

이스라엘의 왕들 (13 ~ 16 장)                             선지자들               유다의 왕들 (13 ~ 16 장)

 

1. 여로보암 1 세 (931 — 910) — 새 왕조 창건                                  1. 르호보암 (931 — 913)

2. 나답 (910 — 909)                                                                         2. 아비얌 (913 — 911)

3. 바아사 (909 — 886) — 새 왕조 창건                예후                      3. 아사 (911 — 870) — 선한 왕

4. 엘라 (886 — 885)                                                                         4. 여호사밧 (872 — 848) — 선한 왕

5. 시므리 (885) — 새 왕조 창건

6. 디브니 (885 — 880)

7. 오므리 (885 — 874) — 새 왕조 창건                엘리야

8. 아함 (874 — 853)

 

예후 — 바사왕을 대상으로 선지자로서의 임무를 수행 (16 장)

엘리야 — 기근을 요구 (17 장), 갈멜 산상에서 경쟁 (18 장), 이세벨로부터 도망 (19 장)

 

 

  • 제 17 장  북쪽 지파의 타락 <열왕기하 Second Kings 1~17장>

 

이스라엘과 유다의 쇠퇴 (1 ~ 16장)

 

이스라엘의 왕들                                              선지자들                유다의 왕들

 

9. 아하시야 (853 — 852)                                    엘리야                   5. 여호람 (848 — 841)

10. 여호람 (요람) (852 — 841)                            오바댜                   6. 아하시야 (841)

11. 예후 (841 — 814) — 새 왕조 창건                 엘리사                   7. 아달랴 (841 — 835)

12. 여호아하스 (814 — 798)                                요엘                      8. 요아스 (835 — 796) — 선한 왕

13. 요아스 (798 — 782)                                                                   9. 아마샤 (796 — 767) — 선한 왕

14. 여로보암 II (793 — 753)                               요나                     10. 아사랴 (웃시야) (790 — 739) — 선한 왕

15. 스가랴 (753)                                                아모스 

16. 샬룸 (752)  — 새 왕조 창건

17. 므나헴 (752 — 742) (2 1/2 지파의 포로됨)      호세아

18. 브가히야 (742 — 740) — 새 왕조 창건

19. 베가 (752 — 732) — 새 왕조 창건                                             11. 요담 (751 — 731) — 선한 왕

20. 호세아 (732 — 722) — 새 왕조 창건             이사야, 미가          12. 아하스 (735 — 715)

 

 

  • 제 18 장  남쪽 지파의 포로 됨 <열왕기하 Second Kings 18~25장>

 

북쪽 지파들의 포로 이후에 남아 있던 남쪽 왕국 유다만을 취급

 

이스라엘의 왕들                                              선지자들                유다의 왕들

 

                                                                      이사야, 미가           13. 히스기야 (715 — 686) — 선한 왕

                                                                                                   14. 므낫세 (695 — 642)

          나훔                       15. 아몬 (642 — 640)

          스바냐, 하박국        16. 요시야 (640 — 609) — 선한 왕

          예레미야                 17. 여호아하스 (609)

    18. 여호야긴 (597)

    19. 시드기야 (597 — 586)

 

 

 

  • 제 19 장  성전을 위한 준비 <역대상 First Chronicles>

 

역대기 —  히브리어로 '시대의 어록들' 혹은 '일지'

    유다의 종교적인 역사를 제시

    영적 제사장적 시각에서 기록

 

 

저자 — 제사장 에스라 

 

사울에서 고레스에 이르는 제사장적인 예배의 기록이다.

하나님이 그의 약속을 그의 백성에게 지키시는 데 있어서의 신실성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

하나님의 백성의 생활에서 예배의 기본적이고 중심적인 역할

 

메시야가 오시게 될 다윗 계열의 왕과 후손들에 대한 명백한 기록이 있다 (마 1 장 ; 눅 3 장)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성전보다 큰 이가 여기 있다" (마 12 : 6)

"성안에 성전을 내가 보지 못하였으니 이는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와 및 어린 양이 그 성전이심이라" (계 21 : 22)

 

역대상은 사무엘 상 ∙ 하와 거의 비슷한 시기를 다룬다.

 

  • 제 20 장  성전의 파괴 <역대하 Second Chronicles>

 

역대하는 열왕기상 ∙ 하와 같은 시기를 다룬다.

 

사무엘서 — 열왕기서 :                                                 역대기서 :

역사적 사건                                                                    신학적 설명, 혹은 의미

 

삼상 12 장 — 야곱이라 불리는 이삭의 아들                        대상 1 장 — 이스라엘이라 불리는 이삭의 아들

        ('속여서 위하는 자')                                                         ('하나님과 함께 하는 군자')

삼상 31 장 — 블레셋인이 사울을 죽임                               대상 10 장 — 하나님이 사울을 죽임

삼하 2 : 8 — 사울의 아들이 이스보셋이라 불림                  대상 8 : 33 — 그는 에스바알 이라 불림

       ('부끄러움의 사람')                                                            ('바알의 사람')

삼하 6 장 — 법궤의 회복에 관하여 기록한 한 장 章            대상 13, 15, 16 장 — 세 장

삼하 6 장 — 웃사가 죽임을 당함                                       대상 15 장 — 왜 그가 죽임을 당했는가?

삼하 7 장 — 다윗은 그가 성전을 짓지 못하리라는              대상 — 왜 다윗은 성전을 지을 수 없었는가?

      말씀을 들음   

삼하 11, 12 장 — 다윗의 큰 죄                                          역대기 — 그것에 관한 언급이 없음.

    하나님께서 용서하시고 잊으심 

 

삼하 24 장 — 다윗은 이스라엘을 계수함으로 범죄함          대상 21 장 — 사단이 다윗으로 하여금 이스라엘을 계수케 함

왕상 11 : 1 장 — 솔로몬의 죄                                            대하 9 장 — 그것에 관한 언급이 없음

 

 

  • 제 21 장  성전 재건 <에스라 Ezra>

 

에스라서와 느헤미야서는 원본 히브리어 구약 성경에서는 한 권이었다.

바벨론 포로로부터 귀환한 남은 자에 의하여 성전과 예루살렘성 재건을 기록

 

하나님은 자기 언약 백성인 유다에게 신실하시다.

하나님은 70 년 포로 생활 후의 귀환뿐만 아니라 (렘 25 장),

그들에게 땅과 예루살렘에 있는 종교 중심지를 약속하셨는데, 그는 그의 약속을 지키셨다.

역대기서와 같이, 제사장 에스라는 여기에서 성전 예배의 중심성을 유대 민족의 전반적 생활에 반영하고 있다

기도의 능력 (스 9 장 ; 느 9 장) 과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 (느 8 장)

 

저자 — 제사장 에스라

 

에스라서는 남은 자의 본토 귀환과 성전 재건을 위한 투쟁과 또한 종교 회복을 기록

국가 종교 중심지의 회복

국가 종교 생활의 개혁

 

 

  • 제 22 장  도시의 재건 <느헤미아 Nehemiah>

 

에스라와 느헤이야는 동시대인이다 (느 8 ; 2, 9)

두 사람 모두 하나님의 사람이었고, 부르심받은 사역을 위하여 특별히 준비된 자들이었다

지속적인 사회의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서

하나님을 중심으로 각기 다른 소명으로 노력하는 결합된 연합을 통하여 능력있게 일하는 사람들

 모세와 아론, 히스기야와 이사야, 스룹바벨과 스가랴와 같은...

 

에스라   —   제사장이며 서기관

      종교적 직무

      성전의 회복에 관심

      하나님의 율법에 기초하여 성전을 중심한 영적인 갱신에로 백성들을 인도하기에 이상적인 사람

 

느헤미야 — 평신도로서 아닥사스다왕의 궁중 관원

      시정에 관련된 직무 — 국가적인 일

      수도의 재건설에 대해 기록

      남은 자들이 살아 남기에 필수적인 정치 물질적인 재건을 위하여 준비된 사람

      기도의 사람

      필요한 것들에 대한 직접적인 정보를 구함

      헌신적인 수고

      아른 사람들에게 일하려는 생각을 불어넣을 수 있는 사람

      자신의 일을 쉽게 포기하지 않는 사람

      대적들에 의하여 낙심하지도 방해받지 않는 사람

      하나님께 영광 돌리기를 원하는 마음의 준비가 되어있는 사람

 

 

  • 제 23 장  선민의 보호 <에스더 Esther> 

 

에스더서는 연대적으로 에스라 6 장 과 7 장 사이가 적당하다.

포로에서 돌아오지 뫃산 유대인들을 하나님이 섭리적으로 보호하신 놀라운 기록이다.

하나님의 이름은 나타나고 있지 않으나 하나님의 손길은 분명하게 현시되고 있다.

  

저자 — 미상의 한 페르시아계 유대인

 

부림절의 기원 및 축하에 대한 역사적인 근거를 제공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을 섭리적으로 돌보심

"무릇 자기를 높이는 자는 낮아지고 자리를 낮추는 자는 높아지리라." (눅 14 : 11)

 

'별' star 를 뜻하는 에스더는 그리스도를 아름답게 묘사한 인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