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참 빛과 거룩한 사랑을 드러내기 위해서 하나님을 더욱 빛나고 뚜렷하게 하기 위해서 하나님을 우리 머리 위에 받들고 이기 위해서 우리가 이 세상에 나온 것이다. 그리하여 우리가 이 세상을 이기는 것이다. <다석 유영모 어록> 40쪽
궁신(窮神)하려는 본성 때문에 사람은 풀이 땅을 뚫고 돋아나듯이 만물을 초월하여 무한한 발전을 가능하게 할 수 있으며 나무가 높이 자라 땅을 덮듯이 사람은 만물을 이기고 다스리며 살아갈 수 있다. <다석 유영모 어록> 39쪽~40쪽
사람이 머리를 하늘로 두고 산다는 이 사실을 알기 때문에 또 사람의 마음이 하나(절대)를 그린다는 이 사실을 알기 때문에 나는 하나님을 믿는다. 내 몸에 선천적인 본능인 육욕(肉慾)이 있는 것이 이성(異性)이 있다는 증거이듯이 내 맘에 하나(절대)를 그리는 성욕(性慾)이 있는 것은 하나님이 계시기 때문이다. 우리들이 바라고 그리는 전체의 님을 나는 하나님이라고 한다.
<다석 유영모 어록> 38쪽
사랑은 다만 화산이 터져서 용암이 나오듯이 흘러나오는 것이다. 하나님의 사랑에서 터져 나오는 것이 하늘과 땅이다. 말할 수 없는 하나님의 사랑이 밑에 깔려서 이 우주가 생겨났다. 그러나 세상을 사랑하는 사람은 하나님을 모른다. 세상을 미워하는 사람에게만 하나님이 다가오신다. <다석 유영모 어록> 41쪽
예수는 이 우주혁명 우주해방을 하러 오신 이다. 지금 기독교인들은 아들임을 가르쳐 주었는데 종노릇을 하고 있다. 성령이란 다른 게 아니다. 정직하게 살도록 하는 힘이다. <다석 유영모 어록> 206~207쪽
유영모
우리나라 역사에서는 이 자아를 잃어버렸다는 일, 자기를 찾으려 하지 않았다는 이 일이 백 가지 병, 백 가지 폐해의 근본원인이 된다. 나를 잊었기 때문에 이상이 없고 자유가 없다. 민족적 큰 이상이 없기 때문에 대동단결이 안된다.
<뜻으로 본 한국역사> 297쪽
역사는 언제나 "자기 목숨을 아끼는 놈은 장차 잃을 것이요, 나를 위하여 목숨을 잃는 놈은 장차 얻으리라" 하지 않던가? 생명은 곧 '죽음으로 삶' 아닌가? 그것이 '아가페'다. 인(仁)이다. 모험하는 놈, 비약하는 놈만이 생명의 나라에 들어간다.
<뜻으로 본 한국역사> 231쪽
당쟁은 노예근성에서 나온 것이다. 망국민일수록 싸움이 많다. 그러나 나라를 찾으면 죽기로써 서로 양보하고 한 이상을 세워 싸움을 그치지 않고는 안 될 것이다. <뜻으로 본 한국역사> 297쪽
역사의 수레바퀴에 찍히어 넘어가는 자의 주검이 묻힌 곳에서 새 역사의 살찐 이삭이 팬다. 자기에게서 나간 배설물도 이용하여 새로 자라는 재료를 만들듯, 분명히 가장 큰 죄악에서도 가장 큰 선을 뽑아내고야 마는 것이 역사다.
<뜻으로 본 한국역사> 342쪽 함석헌
5월씨순길 안내
일시 : 5월2일(토) 아침 10시
장소 : 구기동 유영모 자택지
진행 :
유영모 자택지 - 북한산 형제봉 매표소 - 북한산 정릉 주차장 - 김교신 자택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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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시는 길( 버스 안내)
1) 불광역2번출구 -> 승차 질병관리본부 / 하차 구기터널
/ 노선번호 : 7022, 7211, 7212
2) 경복궁역 3번출구 -> 승차 경복궁역 / 하차 구기터널(7022) 현대빌라(7212)
/ 노선번호 : 7022,7212
3) 길음역 2,3출구 -> 승차 길음역 / 하차 구기터널
/ 노선번호 : 7211
< 5월2일 이후 씨순길 4구간 미리 알립니다 >
쌍문동 함석헌자택을 개조하여 기념관으로 곧 문을 엽니다.
북한산은 씨알사상의 요람이며 성지입니다.
서쪽 구기동 유영모 자택지에서 동쪽 함석헌 기념관에 이르는 길을
네 구간으로 나누어 걷습니다.
4월에는 아래 1구간을 걸었으니 5월에는
유영모 자택지에서 정릉동 김교신 자택지까지 2구간을 걷습니다.
1구간 : 연신내역에서 구기동 유영모 자택지
2구간 : 유영모 자택지에서 정릉동 김교신 자택지
3구간 : 김교신 자택지에서 4.19 민주묘지
4구간 : 4.19 민주묘지에서 함석헌기념관(쌍문역)
www.crlife.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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